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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 16-10-27
  • 조회1,979회

본문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1. 사회적 의사소통에서의 의미 있고 지속적인 장애이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소통의 현저한 장해이다.

  - 사회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류의 결여를 보인다.

  - 발달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달의 실패를 보인다.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 포함된다.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언어또는 특이한 감각적 행위가 나타난다.

  -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지나치게 매달린다.

  - 제한적이고 고착화된 관심을 보인다.

3. 증상은 유아기에 시작된다. 

 

 - 그러나 사회적인 요구가 과도해 질 때 까지 증상은 충분하게 발현되지 않을 수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의사소통 및 언어

 

   

 자폐인들에게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나타나는 수많은 구어적, 비구어적 장애들이다다른 사람들을 쳐다보지 않거나, 이름에 반응하지 않기, 호혜적인 사회적 미소 부족, 감각적 이상 행동, 시각적 추적을 시작하고 시각적 관심을 끊는 데 어려움, 모방의 어려움, 사회적 관심의 결여 등은 생후 12개월 이내에 주목될 경우 이후 자폐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높은 핵심적 증상들이다. 얼굴 표정을 “읽거나” 타인들의 입장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의 무능력을 포함하는 비구어적 의사소통의 장애 또한 이들의 기본적인 특징이다.

무발화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강화 지침

 

   

  - 예상의 의도적 행동 확립하기

    일상의, 반복적인, 원하는 사건들을 활용한다. 먼저 제공한 후 기대의 징후(앞으로 구부리기)를 찾고, 진행을 하기에 앞서 어떤 신호를 요구하라. 점차적으로 요구를 늘린다.

  

  - 비관습적 의사소통 수단 대체하기

    부적응 행동들을 대체하기 위한 제스처(예: 고개 끄덕이기), 발성, 행동(문을 향해 걸어가기) 등을 가르친다.  

   

  -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 확립하기

    의도를 표현하는 간단한 단어, 구절, 의례적인 말, 노래 등을 시범 보인다.

   

  - 의사소통 기능의 범위 확장하기

    사회적 성격을 띤 의도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유혹을 활용한다. 

 

  - 의사소통 유지 및 단절 복구를 위한 전략 개발하기

     아동이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활동들을 이용한다. 처음에는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의사소통적인 것처럼 반응한다; 나중에는 좀 더 관습적인 신호를 요구하면서 아동의 책임을 늘린다. 잘못 들은 것처럼 가장하거나 반응을 늦추면서 의사소통 단절을 복구할 기회를 만든다.  

 

  - 사회적 의사소통 강화를 위한 환경적 지원 제공하기

    PECS, 시각적 스케줄, 달력, 그림 상징 등 시각적으로 단서를 제공하는 교수와 수정 된 언어 입력(예: 과장된 억양과 얼굴표정; 단순하고, 일정하며, 반복적인 언어)을 사용다.  

 

 

  

구어를 표하는 자폐 아동들의 의사소통 강화 지침

 

   

*초기 언

  

 - 어휘를 확장한다:

   사회적 조절(멈춰, 도와주세요)이나 감정과 명칭들을 표현하는 낱말들을 가르친다.

 

- 의사소통이나 말을 하고자하는 노력들을 보상한다:

    원래 형태를 강조하기보다는 의사소통적 행위들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의사소통 기능을 확장한다:

    인사나 언급 등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공동적 주의집중의 표현을 유도하기 위한 의사소통 유혹들을 활용한다.

 

 - 주의를 끌도록 가르친다:

    (누군가의 어깨를 톡 치거나 “들어봐”와 같은 말 사용) 의사소통을 위한 주의 끌 수 있는 관습적인 방식들을 보줄 수 있도록 어른이나 친구의 시범을 활용한다. 

 

 - 다단어 발화를 촉진한다:

   단어를 결합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수직적 구조화나 자연스러운 절차들을 활용한다. 

 

 - 문장 형태들을 확장한다:

    문장들이 나타나면,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부정문, 의문문이나 논평등을 사용할 기회를 만든다.

 

 - 초기 문해를 발달시킨다: 

   읽기 및 쓰기 발달을 위해 개발된 절차들을 사용하여 문해기술들을 촉진한다.

 

 - 모방을 기능적으로 활용하도록 가르친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유용한 형식들을 가르치기 위해 환자의 모방 경향성을 활용한다. 

 

 - 기억된 형식들을 이용한다:

   지연모방으로 아동이 산출한 다단어 발화를 이용하여, 그 발화들이 어떻게 분절될 수 있는지를 보이기 위해 분리 및 합성 전략들을 사용한다. 

 

* 발전/향상된 언어

 

 - 그 때와 거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일상적인 사건들을 검토하고 논의하면서 연습을 한 다음, 지금과 여기에서 점점 더 동떨어진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 대화 기술들을 다룬다:

   대화를 시작하고, 순서를 교환하며, 대화를 끝내는 구어적 관습들을 가르친다. 대화를 돕는 부차언어적 행동들의 사용을 시범보이고 논의한다. 대화 단절을 인식하고 복구하는 전략들을 제공한다.   

  

 - 특정 사건들에 대한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식당에서 주문하거나 버스표를 사는 것과 같은 평범한 일들에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시각적/문자적 도움을 제공하면서 상위인지적 계획을 활한다. 

 

 -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읽기와 쓰기를 활용한다: 

   얼굴을 마주하는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보완하기 위해 편지, 감사카드, 메모 등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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