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작성자최고관리자
본문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1. 사회적 의사소통에서의 의미 있고 지속적인 장애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비언어적 및 언어적 의사소통의 현저한 장해이다.
- 사회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류의 결여를 보인다.
- 발달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를 보인다.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 포함된다.
-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언어, 또는 특이한 감각적 행위가 나타난다.
-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지나치게 매달린다.
- 제한적이고 고착화된 관심을 보인다.
3. 증상은 유아기에 시작된다.
- 그러나 사회적인 요구가 과도해 질 때 까지 증상은 충분하게 발현되지 않을 수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의사소통 및 언어
자폐인들에게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나타나는 수많은 구어적, 비구어적 장애들이다. 다른 사람들을 쳐다보지 않거나, 이름에 반응하지 않기, 호혜적인 사회적 미소 부족, 감각적 이상 행동, 시각적 추적을 시작하고 시각적 관심을 끊는 데 어려움, 모방의 어려움, 사회적 관심의 결여 등은 생후 12개월 이내에 주목될 경우 이후 자폐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높은 핵심적 증상들이다. 얼굴 표정을 “읽거나” 타인들의 입장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의 무능력을 포함하는 비구어적 의사소통의 장애 또한 이들의 기본적인 특징이다.
무발화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강화 지침
- 예상의 의도적 행동 확립하기
일상의, 반복적인, 원하는 사건들을 활용한다. 먼저 제공한 후 기대의 징후(앞으로 구부리기)를 찾고, 진행을 하기에 앞서 어떤 신호를 요구하라. 점차적으로 요구를 늘린다.
- 비관습적 의사소통 수단 대체하기
부적응 행동들을 대체하기 위한 제스처(예: 고개 끄덕이기), 발성, 행동(문을 향해 걸어가기) 등을 가르친다.
-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 확립하기
의도를 표현하는 간단한 단어, 구절, 의례적인 말, 노래 등을 시범 보인다.
- 의사소통 기능의 범위 확장하기
사회적 성격을 띤 의도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유혹을 활용한다.
- 의사소통 유지 및 단절 복구를 위한 전략 개발하기
아동이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활동들을 이용한다. 처음에는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의사소통적인 것처럼 반응한다; 나중에는 좀 더 관습적인 신호를 요구하면서 아동의 책임을 늘린다. 잘못 들은 것처럼 가장하거나 반응을 늦추면서 의사소통 단절을 복구할 기회를 만든다.
- 사회적 의사소통 강화를 위한 환경적 지원 제공하기
PECS, 시각적 스케줄, 달력, 그림 상징 등 시각적으로 단서를 제공하는 교수와 수정 된 언어 입력(예: 과장된 억양과 얼굴표정; 단순하고, 일정하며, 반복적인 언어)을 사용한다.
구어를 표현하는 자폐 아동들의 의사소통 강화 지침
*초기 언어
- 어휘를 확장한다:
사회적 조절(멈춰, 도와주세요)이나 감정과 명칭들을 표현하는 낱말들을 가르친다.
- 의사소통이나 말을 하고자하는 노력들을 보상한다:
원래 형태를 강조하기보다는 의사소통적 행위들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의사소통 기능을 확장한다:
인사나 언급 등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공동적 주의집중의 표현을 유도하기 위한 의사소통 유혹들을 활용한다.
- 주의를 끌도록 가르친다:
(누군가의 어깨를 톡 치거나 “들어봐”와 같은 말 사용) 의사소통을 위한 주의 끌 수 있는 관습적인 방식들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어른이나 친구의 시범을 활용한다.
- 다단어 발화를 촉진한다:
단어를 결합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수직적 구조화나 자연스러운 절차들을 활용한다.
- 문장 형태들을 확장한다:
문장들이 나타나면,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부정문, 의문문이나 논평등을 사용할 기회를 만든다.
- 초기 문해를 발달시킨다:
읽기 및 쓰기 발달을 위해 개발된 절차들을 사용하여 문해기술들을 촉진한다.
- 모방을 기능적으로 활용하도록 가르친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유용한 형식들을 가르치기 위해 환자의 모방 경향성을 활용한다.
- 기억된 형식들을 이용한다:
지연모방으로 아동이 산출한 다단어 발화를 이용하여, 그 발화들이 어떻게 분절될 수 있는지를 보이기 위해 분리 및 합성 전략들을 사용한다.
* 발전/향상된 언어
- 그 때와 거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일상적인 사건들을 검토하고 논의하면서 연습을 한 다음, 지금과 여기에서 점점 더 동떨어진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 대화 기술들을 다룬다:
대화를 시작하고, 순서를 교환하며, 대화를 끝내는 구어적 관습들을 가르친다. 대화를 돕는 부차언어적 행동들의 사용을 시범보이고 논의한다. 대화 단절을 인식하고 복구하는 전략들을 제공한다.
- 특정 사건들에 대한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식당에서 주문하거나 버스표를 사는 것과 같은 평범한 일들에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시각적/문자적 도움을 제공하면서 상위인지적 계획을 활용한다.
-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읽기와 쓰기를 활용한다:
얼굴을 마주하는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보완하기 위해 편지, 감사카드, 메모 등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