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집중력 향상 시키기
작성자최고관리자
본문
주의집중력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필요한 자극에만 집중하고 불필요한 자극은 걸러내는 능력, 주의집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동시다발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에 적절하게 주의를 배분할 수 있는 능력, 주어진 자극을 정보로 전환해 필요한 정신 활동을 위해 단기간 동안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주의력이 좋다’라고 말할 때는 이런 여러 종류의 주의집중력이 조화를 이루어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주의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의집중력은 뇌의 어떤 특정 부위의 작용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뇌 영역이 함께 활성화되어야 가능하다. 주의집중력은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극적인 변화를 겪는 데 아이들은 커가면서 미숙했던 주의집중력이 점차 성장해간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주의집중력이 급성장하는 시기는 바로 7~8세와 12~13세의 두 시기로 구분되며 7세 이전의 아이에게는 각 개인마다 다른 주의집중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에 맞춰 자극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험한 자극을 피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새로운 자극을 찾는 성향이 약한 아이
부모는 아이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기다릴 줄 아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부모가 좀 더 과감하게 아이가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고 모험해 보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다.
▲새롭거나 위험한 자극을 회피하려는 아이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심시켜주고 차분하게 상황을 반복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위축되지 않도록 편안하게 해 주고 새로운 정보를 꾸준히 접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새로운 자극과 위험을 추구하는 아이
불필요한 자극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변을 정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너무 많은 요구사항을 제시하기 보다는 중요한 최소의 요구사항을 지키도록 가르치고,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반복적으로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기억하도록 도와주도록 하자.
출처 : 한국 진보리 교육 연구소, 베이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