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아이
작성자최고관리자
본문
아이들은 어느 정도는 이기적인 것이 정상이다. 자기가 제일 좋은 것을 가져야 하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뭐든 생각하는 것은 3~7세의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성 중의 하나다. 그러나 유독 그것 때문에 싸움이 잦다거나 따돌림을 당한다거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문제행동이 된다.
욕심이나 이기심이 지나칠 때는 사회성 부족으로 볼 수 있지만 부모는 사실 뺏기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해 무심히 지나칠 때가 많다. 무조건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면 아이의 요구를 ‘오냐, 오냐’ 하면서 다 받아들이는 태도를 취하고 있지는 않는지 반성해봐야 한다.
원인 | 승부욕 강한 아이로 타고났다. 부모가 모든 요구를 들어준다. 신체적으로 허약해 부모의 보살핌을 많이 받았다.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명성으로 인해 아이까지 특별대우를 받았다. 재능이 뛰어나 주위로부터 언제나 칭찬만 받았다. 사람을 배려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
특징 | 놀잇감을 독차지하려고 한다. 무엇이든지 자기가 먼저 하려고 하며, 늘 선생님 옆에 앉으려고 친구와 다툰다. 자신의 욕구만 충족시키려고 하거나 자신의 권리만 주장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모른다.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자기가 원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남의 것도 마음에 들면 가지려고 한다.
무슨 일이든 아이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공통적인 방법이 있다. 첫째, 꾸준히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게 방법을 알려주고, 둘째, 알려준 방법에 따라 경험을 쌓게 하고, 셋째, 경험이 성공할 경우 칭찬 등의 보상을 해줘야 한다. 여기에 덧붙여 부모부터 모델이 되어 아이에게 제대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큰 도움이 된다.
출처 :(우리 아이 나쁜버릇 바로잡기, 2009. 1. 28., 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