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란? ADHD 증상과 치료방법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스스로 학습을 이글어내는 주도학습 SHINING에듀가 해드립니다.
자료실
자료실
홈 > 자료실 > 자료실

ADHD란? ADHD 증상과 치료방법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 15-11-16
  • 조회2,700회

본문

ADHD란 주의력 결핍을 뜻하는 Attention Deficit 약자 AD와 과잉행동 장애를 뜻하는 Hyperactivity Disorder의 HD를 합친 말입니다.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하는 상태를 말해요. 보통 아동기에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국가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초등학교 연령대의 아동들 중 3~5% 정도가 ADHD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아동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아동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ADHD진단을 받는 아이의 뇌를 촬영했을 때 주의집중이나 활동을 조절하는 부위의 활성이 떨어진다거나 구조적으로 차이가 난다는 소견이 있지만 아직 현재까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다고 해요.
 
ADHD 증상
 
아동들의 가장 대표적인 ADHD 증상으로 집중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라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기 때문에 야단을 맞기도 하고 꾸중을 듣는 경우도 잦아지는데 자꾸 꾸중을 듣는 것이 반복되면서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자포자기의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에 학습능력도 떨어지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게 되고 친구들로부터 소외를 당하기도 해요.
  전반적인 행동 뿐만 아니라 시선이나 눈동자의 움직임 등에서도 일반 아동들과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TV 주위에 장난감이나 시계 등 TV와 무관한 물건들이 놓여 있는 방에서 ADHD 아동들의 TV에 대한 응시 횟수가 현저히 감소하는데 이는 불필요한 대상에 대한 시선을 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무언가를 시작하려는 동기를 갖는 것이 다른 이들에 비해 어렵고 정리정돈이 잘 안되며 제한된 시간 안에 일을 마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ADHD는 단순히 '산만한 것'이 아니라 인지, 정서, 행동 조절과 관련해서 전반적으로 어려운 모습을 보인다고 해요.
ADHD 자가진단 및 치료
 
ADHD 자가진단 (ADHD 테스트)

1.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어렵고 지적을 받더라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2. 주의가 산만하고 몸을 비비 꼰다거나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3. 어떤 일을 하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시선이 그 곳으로 옮겨간다.
4. 시험을 볼 때 문제를 끝까지 잘 읽지 않고 풀어서 틀리는 경우가 많다.
5.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이 어렵다.
6.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말과 행동이 과도한 편이다.
7. 욕구를 자제하는 것이나 규율을 이해하는 것에 적응하기 힘들다.

잘 살펴보셨나요? 이러한 ADHD치료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ADHD치료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약물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약물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치료들이 함께 병행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DHD치료방법은 매우 다방면으로 접근해야 하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에 의한 약물치료 외에도 임상 및 상담 전문가에 의한 언어적 치료가 있고 활동적인 측면도 치료하기 위해서 하는 그룹단위의 상호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있어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599-2 이원타워 607호 새주소 화성시 봉담읍 동화길85(이원타워) 607호
Tel:031-227-7578 ㅣ 팩스:031-227-7511 ㅣ 사업자 번호 : 632-92-00097
상호 :화성봉담언어&심리센터, 해바다언어심리센터 ㅣ 대표 : 최세진
Copyright ⓒ 화성봉담언어심리치료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make24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