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형성이란?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스스로 학습을 이글어내는 주도학습 SHINING에듀가 해드립니다.
자료실
자료실
홈 > 자료실 > 자료실

애착형성이란?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 15-11-19
  • 조회2,307회

본문

애착형성이란?

 

애착이란 말은 두 사람 사이의 정서, 애정적 유대를 의미하는데요.

아기 때는 가까운 사람(ex, 엄마)에게서 강한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해요.

아기는 생후 1년 동안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 대상을 통해서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어요.

 

꼭 엄마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의미하므로 할머니가 될 수도 있고 아빠가 될 수도 있지요.^^

 

주로 양육을 하는 사람이 누군가에 따라 말하는 것이므로 엄마가 아니더라도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잘 형성이 되면 걱정 안하셔도 된답니다.

 

그럼 애착 발달단계를 살펴볼까요?~

 

애착의 발달단계

1단계

출생에서 3개월까지 아기는 누구든 상관없이 자신의 욕구를 채워주는 사람에게 울기, 빨기, 미소짓기, 잡기 등의 반응을 통해 상대방을 곁에 머무르게 하여 거리를 유지하려고 한다.

2단계

3개월에서 6~8개월까지의 아기는 주 양육자에게 정확한 신호를 보이며 친숙한 사람들에게 애착행동이 제한된다. 그러나 꼭 1명의 특정대상에게 완전애착이 형성된 것은 아니다.

3단계

6~8개월에서 18개월시기의 아기는 한 사람에게 능동적인 애착행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이 시기에 비로소 애착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엄마가 떠나려 할 때 능동적으로 접근하고 엄마에게 도움을 청하고 엄마를 찾는다.

4단계

18개월~3세말 시기에 있는 아기는 주변사람에게 애착을 확장하는 단계로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애착대상자의 행동을 조금 예측가능한 시기이다.

아이는 양육자와 분리가 되어도 잠시 후 돌아온다는 것을 인지하고 독립된 대상이라는 것을 알아가는 단계이다.

 

 

 

 

 

 

! 그렇다면 이제 애착유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애착유형에는 안정형 애착, 회피형 애착, 저항형 애착, 혼란형 애착이 있어요~

애착유형

안정 애착

안정 애착은 과반수 약 65%가 이에 속한다.

안정 애착인 아이는 엄마와 함께 있는 동안은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하지만 엄마가 안 보이면 매우 불안해하고 엄마가 다시 돌아오면 엄마에게 당장 달려가서 안기고 금방 진정된다. 이 아기들은 엄마가 함께 있으면 낯선 사람들과도 잘 지낸다.

회피 애착

회피 애착은 불안전 애착 중 하나로 약 20%가 속한다.

회피 애착인 아이는 엄마가 없어도 스트레스를 덜 받고 엄마가 있어도 계속 무시한다. 이 아이들은 낯선 사람들에게는 때로 사교적이지만 엄마를 무시하는 것처럼 회피하거나 무시하기도 한다.

저항 애착

저항 애착은 불안전 애착 중 하나로 약 10%가 속한다.

저항 애착인 아이는 엄마가 함께 있을 때도 거의 탐색을 하지 않으며 엄마가 떠나면 매우 불안해하다가 엄마가 다시 왔을 때 엄마를 반기는 듯 엄마 곁에 있지만 막상 엄마가 안으려고 하면 저항한다. 이 아이들은 엄마가 있어도 낯선 사람을 경계한다.

혼란성 애착

혼란성 애착은 불안전 애착 중 하나로 약 5%가 속한다.

혼란성 애착인 아이는 낯선 상황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이 아이들은 엄마가 다시 돌아왔을 때 이 아기들은 멍하니 얼어 붙은 것처럼 행동하거나 엄마에게 가다가도 엄마가 가까이 오면 갑자기 피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기가 보내는 신호에 즉각 반응해주는 엄마들의 아기들은 안전애착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아기에 대한 행동이 일관적이지 않고 우울한 엄마나 어렸을 때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엄마들의 아기들은 불안전 애착의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 아기와의 애착은 어떤지 애착형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다음 중 내 아기에게 해당되는 문항의 수를 세어보세요!!

번호

문항

1

엄마가 방으로 들어오면 크게 미소를 지으며 엄마를 금세 반긴다.

2

엄마가 안아주고 꼭 껴안아주고 만져주기를 요구하며 또 그것을 좋아한다.

3

놀라거나 무서워할 때 엄마가 안아주면 울음을 멈추고 곧 진정한다.

4

놀 때는 엄마로부터 떨어져 있다가도 다시 엄마의 곁으로 돌아온다.

5

낯선 사람이 집에 왔을 때 수줍어하며 엄마에게 매달린다.

6

엄마가 "괜찮아","다치는것은 아니야"라고 말하면서 안심을 시키면 무서워하던 것을 덜 무서워한다.

7

엄마가 아이가 한 것을 보고 웃거나 인정해주면 반복해서 그것을 한다.

8

어떤 일이 위험스러워 보이거나 겁이 나면 엄마의 얼굴 표정을 보고 나서 행동을 결정한다.

9

엄마가 자기를 모방해주길 원하거나 엄마가 자진해서 자신을 모방해주면 쳐다보고 좋아한다.

10

엄마가 자기를 안아주면 꼭 안긴다.

11

엄마가 "안 돼"라고 말하거나 야단치면 잘못된 행동을 그만둔다.

12

엄마가 자기를 두고 가면 화를 내거나 울면서 적극적으로 따라간다.

13

엄마에게 도움을 자주 청한다.

14

화가 났을 때 울면서 엄마에게로 간다. 엄마가 자기에게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15

새로운 놀잇감을 찾았을 때, 엄마에게 그것을 가져오거나 방 저 쪽에서 엄마에게 그것을 보여준다.

* 표시한 문항의 수에 따른 결과 해석

 

​​10~15: 안전 애착의 가능성이 높아요. 아이와 지금처럼 계속 놀아주고 즐겁게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꾸준히 갖도록 해 주세요~

 

5~9: 안전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 중에 있거나 안전 애착의 수준이 그리 놓지는 않은 편이에요. 이때는 아기와 더 자주 상호작용하고 아기와의 놀이 시간을 늘려주세요~

 

0~4: 불안전 애착의 가능성이 높아요. 아기와 놀이를 하면서도 아기의 반응을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고 아기의 반응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어요~

 

★​ 우리 아이와의 애착형성은 어떤가요?! 점수가 낮다하여 너무 걱정하지마시고요~

우리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아이의 행동 또는 반응에 대해 민감한 엄마~ 즉 반응을 잘해주는 양육자가 되어주세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599-2 이원타워 607호 새주소 화성시 봉담읍 동화길85(이원타워) 607호
Tel:031-227-7578 ㅣ 팩스:031-227-7511 ㅣ 사업자 번호 : 632-92-00097
상호 :화성봉담언어&심리센터, 해바다언어심리센터 ㅣ 대표 : 최세진
Copyright ⓒ 화성봉담언어심리치료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make24 바로가기